요한복음 강해

요한복음 강해(5장)

동완 2013. 10. 5. 08:24

베데스다의 치유.

38년된 병자를 고치셨다. 믿음이 무엇이냐? 고정관념, 나를 오랫동안 내 인생을 사로잡았던 그 고정관념으로부터 털고 일어나는 것이다.

그 병자가 당신의 말이 무슨 능력이 있겠느냐.  당신이 의사냐? 38년간 고치려고 고치려고 노력했지만 도저히 안된것이 이 병인데 당신이라도 별수 있겠느냐. 용하다는 그 물에 들어가게 해준다면 모르겠지만 당신이 무슨 재주로 내 병을 고치겠느냐. 했다면 그는 여전히 앉은뱅이로 살것입니다.

그러나 네 자리를 들고 일어나라는 말씀을 믿고 그대로 행했을 때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는 자기의 과거를 털고 일어났습니다.

 

의학 용어로 프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와 노시보 효과(Nocebo ef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라틴어로서 프라시보는 가짜약이라는 뜻이고, 노시보는 해를 끼친다라는 뜻입니다. 예컨대 같은 비타민을 주고도 한쪽 그룹에는 감기약이라고 하고, 한 쪽그룹에는 영양제라고 했을 때 감기약으로 알고 먹은 사람은 낳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낫지 않는 현상도 있는데 이를 프라시보 현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스피린이 혈액 응고를 완화해주는 역할이 있기에 장기 복용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2그룹은 위장에 부작용이 있다고 말했고 한 그룹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부작용 설명을 들은 그룹은 3배 이상 통증을 호소했다고 하는데 이와 같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일어나는 나쁜 영향을 말한다.

 

이것은 긍정의 힘, 부정의 힘을 말해주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하고 내 인생 전체를 책임지시는 하나님을 신뢰할 때 어떠한 어려움과 문제도 해결할수 있는 담력과 추진력을 갖게 됩니다.

 

인생은 단 한번입니다. 머뭇거릴 때가 아닙니다. 자기 인생을 예수님 말씀에 걸어보십시요. 하나님의 능력이 일어납니다. 사람이 목숨을 걸면 안될일이 없습니다.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이 그 첫걸음 입니다. 지금까지 안된다고 여겼던 것에 대하여 담대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도와주십니다.  

 

믿음이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이 세상 만물을 창조하셨고 나를 만드셨고 이 땅에 보내셨다는 믿음이다. 그런 하나님이시라면 왜 나의 고장난 부분 하나 고치지 못하시겠는가?  자동차를 만든 회사는 그 자동차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잘 알 것이기에 어떠한 고장난 것도 고칠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 인간의 마음과 생각, 육체의 모든 것을 잘 아신다. 인간의 S/W, H/W 모두 그분이 주관하신다.

믿고 나의 문제를 하나님께 맡길 때 그분이 고쳐주신다.

'요한복음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 강해(7장)  (0) 2014.01.04
요한복음 강해(6장)  (0) 2013.12.03
요한복음 강해(4장)  (0) 2013.08.04
요한복음 강해(3장)  (0) 2013.07.01
하나님의 말씀은 혼과 영을 변화시킨다  (0) 2013.06.06